Question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험하세요

HOME 상담/문의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보기

EB-2 문호 정체가 NIW 진행 절차에 끼치는 영향

2024-02-06



대한민국 국민이 NIW (National Interest Waiver)를 통해 미국 영주권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최근 문호의 정체에 따른 문제들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다음과 같이 설명을 드립니다. 참고로 NIW는 EB-2의 일종이고 EB-2의 문호가 막히면 NIW에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NIW절차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처음 단계인 취업이민 청원서인 Form I-140을 접수하고 승인을 받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신청자는 영주권 신청을 위해 Form I-485(미국 내 신분 조정) 또는 Form DS-260(해외에서의 이민비자 신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호가 막힌다는 것은 이 두가지의 단계 중에 두번째 단계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국에 있으면서 미국 내에서 영주권을 취득하시려는 분들은 문호가 열려 있을 때는 I-140을 승인 받은 후 바로 I-485를 접수할 수 있어 절차가 비교적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문호가 막히지 않으면 I-485접수는 I-140승인 전에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는 문호가 막혀 있어서 일정 기간을 기다리신 이후에나 I-485 접수가 가능합니다. 반면 한국에 계시면서 DS-260을 접수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비교적 문제가 적습니다. 왜냐하면 문호와 상관 없이 DS-260접수가 대체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문호가 수 년간 정체 되어 있다면 최종 이민 비자 발급도 그 기간이 지난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점에서 DS-260절차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피해를 입으실 수도 있으나 아직은 그 정도의 오랜 기간 문호가 막혀 있지는 않아서 한국에서 진행하시는 분들은 문호가 막혀서 입는 피해는 실상 많지 않습니다.



만약 문호가 얼마나 막혀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미국 국무부가 발표하는 Visa Bulletin을 통해 매월 업데이트되는 문호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년 1월 기준으로 약 1년 정도 문호가 막혀 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처음 I-140청원을 접수한 날로부터 대략 1년 정도 지나야 I-485접수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문호가 막힘에 따라 예전과 달리 NIW를 통한 영주권 신청 과정에서 문호의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은 신청 과정의 지연을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청자는 Visa Bulletin을 주시하며, 진행을 대행하는 미국 변호사와 같은 전문가와 긴밀히 협력하여 최신 정보에 기반한 최적의 신청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목록